본문 바로가기
모바일게임

붐비치 공략, BOOMBEACH 공략, 테크타는법(특수 작전반)

by momommo 2015. 11. 27.
반응형



이 글은 붐비치 관련 정보가 적어 어려워하는 붐린이들을 위한 한 붐창의 글이자,


붐비치 dcinside 작전반 붐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교보재이고, 혹시나 있을 콬갤 붐망주를 위한 글입니다


솔까 뉴비 한명올 때마다 똑같은 말 앵무새처럼 설명충하려니 현기증나서 정리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cafe.naver.com/boombeachkor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clubid=27427710&articleid=21&referrerAllArticles=false



1. 붐비치와 콬의 유사점과 차이점






붐비치는 슈퍼셀에서 콬 출시 1년 뒤에 릴리즈 한 게임으로 사실 뼈대는 콬과 많이 비슷해. 


기본적으로 방어타워를 통해 내 기지를 지키고, 유닛을 업글하고 구성해서 상대 기지를 약탈하는 방식의 게임이야. 


하지만 붐비치가 콬의 성공으로 고무된 슈퍼셀의 자기복제라기엔 다른 점도 많음 ㅎ


- 먼저 일꾼이 한마리야. 죽창 앞에 너도 한마리 나도 한마리. 한마리라고 답답해 하는 친구들 많은데, 내가 알기로는 붐비치에서 업글 시간이 긴 건물이 이틀이라 콬과 크게 다른건 없어. 오히려 장인때문에 과금할 이유가 없지


- 굉장히 공격 지향적인 게임이야. 콬이 공격과 수비의 밸런스를 중시한다면, 붐비치는 닥공! 시발 닥공! 어택땅! 반자이! 식량이 없으면 풀을 뜯어먹어서라도 닥공! 그래서 털기는 쉽고, 털리기는 더더더 쉬운 게임이 되버림.. 그래서 자기 기지가 털리는 꼴을 못보는 에고가 강한 붐린이들은 쉽게 지치고 접는 경우도 많음.. 


- 붐비치는 라이퍼 지향적인 게임이야. 하루 한 시간 투자하는 사람과 하루 네 시간 투자하는 사람에 베이스 진행 정도는 거의 차이가 없어. 붐린이들이 자주 하는 말 중에 하나가 '야 엠창 할거 없다...' 그런데 알아둬야 하게, 붐비치는 절대투입시간은 적지만 반드시 주기적으로 접속해줘서 관리해줘야함. 작전도 하루에 한번이라 콬 클전이 이틀걸리는 것보다 주기가 짧고, 리스폰 되는 적을 자주 정리해줘야하는 게임이야


- 과금할 필요가 크게 없어. 내가 콬이랑 붐비치를 거의 동시에 시작했는데, 과금한 돈은 1/10도 안됨. 붐비치에서 잼의 수급이 콬보다는 쉽고, 퀸이나 홀업시 마법제작소, 장인 같은 반강제 과금 요소가 없거든


- 컨트롤이 굉장히 중요해. 개인적으로 콬에서는 컨트롤이 크게 작용한다고 보진 않거든? 사실상 유닛 구성이나 투입 방식 투입 시기 정도의 택틱만 잘짜면 된다고 생각하는데(물론 이게 어렵고, 나도 잘 못하지만 ㅠㅠ), 붐비치는 여기에 피지컬적인 컨트롤이 굉장히 중요해. 특히 상위권으로 갈수록 머가리로는 아는데 손가락이 따라주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함.. 즉 콬과 같은 소셜게임이지만, rts적 요소가 좀 있어


- 안예뻐.. 마을도 안예쁘고.. 유닛도 안커엽고.. 콬처럼 아기자기 하지도 않고.. 우린 아마 안될꺼야..


뭐 내가 붐비치 엄청 좋은 게임처럼 써놨는데, 사실 콬처럼 대중성은 없는 것 같아..





2. 마을의 발전방향 - 건물의 업글 순서


- 1순위 : 헤드쿼터




 콬하던 사람이 붐비치할 때하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가 풀업충이 된다는거야. 보통 머가리에 제정신 박힌 콬유저는 홀업충을 극혐하는데, 이게 관성으로 붐비치에 이어지는 거지. 콬에서 홀업에 신중한건 약탈 패널티가 있기 때문인데, 붐비치는 그런거 없어. 콬에 홀업 패널티 없으면 조까고 10홀까지 다이렉트로 가는거지 뭐. 붐비치는 최고조넘 홀업충! 기술 유닛 건물은 해금되지만, 패널티는 없는 홀업충!


- 2순위 : 조각 제작소 





 조각 제작소 업글 시 장점은 석상을 하나 더 놓을 수 있다는 거야. 그리고 석상은 콬과 가장 대비되는 붐비치의 시스템으로 사실상 조각의 구성이 유저의 스타일을 결정하고, 석상운이 얼마나 유저를 강력하게 만드는지 결정해. 석상에 대해서는 후술하겠고, 석상을 하나 더 놓을 수 있다는 건 엄청난 메리트야. 예를 들면 보통 유닛 1업그레이드할 때 유닛의 체력과 공격력은 10% 정도 증가하는데, 마그마 석상 걸작의 경우 체력걸작 석상은 35%까지 공격력 석상은 34%까지 증가한다. 또 전투정 에너지를 보면 존나 비싼 전투정 업글당 2-3 에너지 증가하는데, 전투정 걸작은 42%까지 전투정 에너지를 뻥티기 시켜줘. 그러니 조각 제작소를 사랑해 줍시다.


(조각 제작소는 동랩에서 업글 가격이 제일 비싸. 그래서 보관소 저장량 부족으로 홀업 후 바로 짓기는 힘든 경우가 많음)


- 3순위 : 전투정, 상륙정, 저장고, 레이더, 무기고

 



 딱히 이 것들은 상황마다 업글 우선순위가 달라져서 묶어봤어



전투정 - 전투정은 유닛 투입시 니가 처음 보유한 에너지를 결정해. 보통 쪼랩때 업글할때마다 3씩 오르다가 나중에는 2씩 오르는데,

         이게 적어 보이지만, 전투정 에너지 석상으로 증폭되니까 업글 미리미리 해주는게 좋아. 게임하다보면 에너지 2~3 아까울때가 

생각보다 많다 ㅎ




상륙정 - 보통 콬 홀업한 후에 가장 먼저 올리는 건물이 집합소잖아. 붐비치도 똑같음.. 아니 사실 붐비치 상륙정이 더 중요한거 같아. 난                 개인적으로 콬은 벽칠하는 게임이고 붐비치는 상륙정 올리는 게임이라고 정의하고 싶은데. 붐비치하는 사람들이 이 게임의 가장 큰               마일스톤으로 모든 상륙정 만랩찍는 것을 꼽아 ㅋ. 콬이나 붐비치나 인구수가 늘어나는건 엄청난 메리트야. 헤비 주카 4/8와 8/16                구성의 화력은 단지 2배가 아니라 란체스터 법칙을 따라 최소한 3배 이상은 되는거 같음.     




저장고 - (자원 보관소 아니다 저장고다!) 나는 개인적으로 저장고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붐비치는 굉장히 털리기 쉬운 게임이야. 난                   콬할때는 정제소 금광만 핥아가도 부들부들하면 리벤지리벤지 하는데, 붐비치에서는 털리면 그냥 그러려니 한다..

    여하튼 그래서 어차피 털리는거 적게 털리는게 좋은데, 그 역할을 하는게 저장고야



(저장고 저장용량 메카니즘:http://cafe.naver.com/boombeachkor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clubid=27427710&articleid=21&referrerAllArticles=false)




레이더 - 레이더는 군도맵을 넓히게 할 수 있게 하는데, 레이더를 업글한 후 골드를 이용해서 맵을 열 수 있어. 맵이 넓어지면 그만큼 유저 

군도에 적이 리스폰 될 확률이 높아져. 쪼랩때는 골드가 많이 부족해서 맵 넓히기가 쉽지만은 않지만, 더이상 골드로 열 지역이 없다면 바로 업글 ㄱㄱ 참고로 레이더 정보창에 님 군도에서 적이 리스폰 될 확률이 뜬다! 이거 모르는 사람 많음 ㅋ 기본적으로 군도에 유저섬이 많으면 유저섬이 뜰 확률은 내려가고, npc가 많으면 npc가 뜰 확률이 내려가. 맵이 깨끗하면 적이 뜰 확률이 높고, 맵이 적으로 가득하면 적이 뜰 확률이 낮음.



무기고 - 각종 유닛이나 스킬 업글하는 건물임. 만약 니가 업글할 것들이 밀려있다면 좀 나중에 업글해도 되고, 필수적인 것들 다 업글이 끝난상태라면 빨리 업글해야할 건물임.



- 4순위 : 자원 보관소, 자원 생산 건물, 방어타워들


 자원 보관소는 홀업 후에 비싼 건물들 자원 요구량 보고 거기에 맞춰서 업글해 주면 되고, 자원 생산 건물은 그냥 심심하면 짓던가 말던가 알아서 해. 난 콬 콜렉터도 별로라고 생각하는데 붐비치 콜렉터는 더 별로라고 생각한다. 붐비치는 콬처럼 자원을 쌓아서 업글하는 방식이 아니거든.



<방타는 그저 기지가 허전해서 짓는건데, 높으신 분들은 그걸 몰라요..>


 방타는 대충 평소에 자원이 없거나, 바빠서 약탈할 시간이 없거나, 레이팅이 높아져서 상대가 잡기 힘들거나, 일탈하고 하고 싶은 기분이 들면 올리면 됨. 그래도 너무 쪼랩 방타로 방치하지는 마. 나중에 자원 200만 들고 있는데 업글에 만씩 소모되는거 보면 좀 짜증남. 방타가 중요하지 않는 이유는 후술함





3. 유닛의 구성과 연구소 업글


 붐비치도 여러가지 조합이 있다. 헤비 주카 조합/ 워리어/ 헤비 워리어 조합/ 탱크 메딕 조합/ 척탄 탱크 메딕 조합/ 올 라이플/ 라이플 주카 메딕 조합 등등등... 이 조합들의 대략적인 장단점을 정리해 볼께


- 헤비주카 조합 




장점: 존나 무난함, 컨트롤 쉬움, 약탈과 작전에서 모두 유용함

단점: 존나 무난함???,  주카 못생김

구성: 4랜딩(헤비 2/주카 2) 5랜딩 (3/2) 6랜딩 (4/2) 7랜딩 (4/3) 8랜딩 (5/3) 추천


- 탱크메딕 조합

장점: 무손실 공략이 쉬움, 컨트롤 쉬움

단점: 작전에서 시발, 작전에서 시발, 작전에서 시발, 테러와 자원기지에서 개폐급의 효율성을 보임, 존나 비추하는 조합이다 

구성: 그때그때 달라여


- 워리어 조합




장점: 존나 약탈 테러 작전 모든 부분에서 유용하고 쌤(특히 테러와 자원기지쌈에서 지젼), 존나 컨트롤 잘해 보임, 존나 멋잇음 

단점: 컨트롤 어려움, 제대로 쓰려면 석상이 받쳐줘야함.(준비가 좀 필요함), 니가 손컨이 좀 되면 무조건 추천하는 조합

구성: 올워리어


- 기타 조합 

라주메 불탱 불탱탱 등이 있는데 어차피 쪼랩이랑 상관없으니 넘어가자


<연구소 업글>


연구소 업글은 콬처럼 최대한 안쉬는게 좋아. 그런데 쪼랩때는 골드도 부족하고, 콬처럼 무한 서칭이 되는게 아니라서 연구소가 쉬게 되는 경우가 생기니까 쉬게되면 그냥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해


업글은 소지한 골드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섬광이나 충격이 최우선인 것 같아


이유는 섬광이나 충격은 어느 조합을 선택하든 섬광과 충격은 굉장히 유용하거든


다음으로 로켓과 포탑과 같은 포격 스킬 업그레이드가 중요하고, 또 주력 유닛 업글도 당연히 중요해


돈없다고 주력 유닛 말고 다른 유닛들 업글하지마 하나만 집중!


정리하자면 섬광-충격-로켓-포탑-주력유닛-(나중에 해금되는 연막) 정도


힐이나 지뢰는 초반에 위의 업글 누를 골드 없을때 누르면 되겟슴다


(참고로 헤비 주카 조합을 쓰는 경우 주카보다는 헤비 먼저 올리는걸 추천, 어차피 주카 존나 쌔서 딜로스 꽤 심하게 나거든)

 



4. 유닛과 건물 업글 방법



<맛집을 모으자!>


사실 이 부분이 이 좆같이 긴 글에서 제일 중요하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이야! 개새끼들아 저축하지 마라 좀!


붐비치는 앞서 말했듯이 존나 공격적으로 설계된 게임이고, 뭐 레이팅 내려서 안털릴 수도 있지만 이건 존나 비효율적이야


그래서 평소에 들고 있는 자원은 그냥 이건 내 자원이 아니다.. 불특정 시간에 내야할 세금이다.. 라고 생각하는게 편해


그래서 자원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는게 중요한데


오답: 어 시발! 업글 존나 비싸네 100원이나 들어! 오늘 40원 내일 30원 모레 30원 모아서 업글해야지!    <- 병신

정답: 아오 시발 언제 털릴줄 알고. 그냥 지금 100원 모은다                                                 <- 덜병신


그래서 일일보상 작전보상 맛집 테러데이를 이용해서 자원이 크게 필요한 업글을 하면 된다


예를 들면 어제 부캐 골드 65만짜리 업글을 했어


자원 쓴게- 원래 가지고 있던 10만 골드 + 작전 보상 35만 골드 + 맛집 한 곳 20만 골드 + 테러 2스테이지 5만 정도 - 머충 70만 골드


유닛 충원 때문에 70만 골드 모으는데 20분 걸렸을 꺼야. 그렇게 30분도 안되서 60만 골드 넘게 모으고 업글 누르고 끗


쪼랩때는 그나마 업글할때 자원 크게 안필요해서 한 두 곳만 털어도 되는데 나중에 수백만씩 드니까 한 두 시간 동안 접속 유지하고 맛집들 털어서 큰 업글 하면 됩니다


붐비치는 털리는 자원의 양이 실시간으로 결정되는게 아니라 매칭되는 순간 결정됨으로 니가 지금 가진 자원이 많든 적든 언데든 약탈당할 확률이 있어


그러므로 자원은 평소에는 엔피씨만 잡으면서 낮게 유지하다가 필요할때 맛집 정리하고 큰 업글 누르자!





5. 석상




앞서 말했듯이 석상은 유저의 스타일이나 강려크함을 결정하는 존나 매우 베리 중요한 요소야


석상은 파편 7개, 조각 7개, 수정 7개로 만드는데 


파편 7개로 우상 석상을 만들 수 있고, 이걸 뽀개면 조각 하나가 나와. 


조각 7개로수호자 석상을 만들 수 있고 수호자 석상을 뽀개면 수정이 나와


수정 7개로 걸작품을 만들 수 있고, 걸작품을 뽀개면 힘의 가루(파우더) 7개가 나와 


시발 글로 쓰니까 복잡하다 여하튼 이런건 하다보면 알게 될꺼고 중요한건..


석상은 크게 4종류가 있고, 또 하위 분류로 몇 가지가 있어


생명(녹색) - 철생산 증가/ 나무생산 증가/ 돌생산 증가/ 모든 자원 생산 증가


마그마(빨간색) - 유닛 체력/ 공격력


아이스(파란색) - 방타 체력/ 공격력


암흑(보라색) - 자원 보상 증가/ 전투정 에너지 증가/ 힘의 돌 확률 증가


차후에 석상 종류 추가된다던데, 암튼 그건 나중 얘기고


<붐비치는 사실 빨갠색 보라색 석상밖에 없다니깐여!>



결론부터 말하면 생명, 아이스 석상은 그냥 쓰지마. 나오면 다 뽀각해서 걸작 만들고, 또 뽀각해서 파우더로 만들어


앞서 말했듯이 붐비치는 자원을 한 번에 약탈하고 모아서 업글하는 게임이야


콜렉터 생산량 30% vs 유닛 업글 


당연히 닥후지! 어느세월에 콜렉터로 모아서 골렘 업글하고, 아처 업글하고, 검풍 업글할래?


유닛 버프하고 다 한방에 쳐패서 올리는게 낫지


고로 추천하는 석상은 마그마 체력/ 방어력, 암흑 자원보상/ 전투정 에너지 이 네 가지야


특히 한방에 모아야하는 붐비치의 특성상 자원보상이 갑오브갑! 종범오브종범!      오브     !


힘의 돌 확률은 암흑석상임에도 쪼랩때는 추천하지 않아


여기서 힘의 돌이 석상 재료인 파편 조각 수정을 뜻하는데 얼핏 좋아보이긴해


그런데 파편 조각 수정은 적 기지를 부술때 헤드 자리에서 25% 기타 건물 자리에서 2% 확률로 나오거든


그런데 쪼랩때는 적 기지에 있는 건물 수도 적고, 테러데이때 깰 수 있는 테러 스테이지도 적고, 하루에 정리하는 적 수도 적어서


힘의 돌 확률 증가 석상이 비효율적임


보통 커뮤니티에선 힘돌 석상 40랩 이후에 50퍼 이상의 힘돌 걸작을 추천한다.. 그러니 쪼랩은 패스


 


6. 레벨대 별 유의 사항


내 경험에 비추어 발전 방식을 설명해보고자 해..


- 10랩대 : 일단 쪼랩은 레벨 30대 중반까지 헤비 주카 조합으로 하는 것을 추천해  

그리고 해머맨 10레벨 20레벨 부터 조지자

해머맨 10레벨 자리에서 작은섬 테러박사가 리스폰 되고, 20레벨 자리에선 큰섬 테러박사가 리스폰되는데

테러박사는 레이팅을 올리지 않으면서 자원도 얻고 정보도 얻는 존나 꿀오브꿀이야

20스테이지까지 구성되어 있는데 쪼랩이라 기껏해야 4~5랩까지 깨는게 다일테지만 이것도 엄청 크다

그리고 석상 중에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암흑 석상 재료는 테러박사 스테이지에서만 나오니 무조건 해머맨 10랩 20랩은 빨리 깨라

공략은 유튜브에서 hammerman lv10 lv20으로 검색하면 양놈들이 설명해주는데, 병신같은 공략도 있으니 여러개 보길 바람


10랩대는 업글에 큰 자원이 들지 않아. 그래서 맛집 한두개 털면 업글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꺼야


쪼랩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 중에 하나가 '와 시발 붐비치는 유닛 조정도 됨 개꿀' 하면서 적을 막 쳐잡는거야

자원도 필요없는데 막쳐잡고 보관소에 자원이 가득가득 쌓이게 되지;;

그러면 레이팅 가파르게 오르게 되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레이팅은 높을 수록 좋다고 생각하지만, 

단시간에 너무 오른 레이팅은 흥미를 떨어뜨려서 붐자타임 -> 붐비치 접음 -> 디시 작전반 모집글에 '붐비치 노잼'이라 빼애애애액 거리는 테크를 탈 수 있음

그러니 자원이 많아보이는 맛집은 킵했다가 업글 시점에서 잡고 거지 새끼들은 리스폰 후  22시간 지나면 새로운 상대 찾기가 가능하니 패스하도록 하자


npc는 무조건 보이는데로 닥치고 잡아라

npc는 잡으면 랩업하는 시스템이야. 어차피 npc는 개좆밥이라 레벨 상관없이 쉽게 잡으니까 막 잡아서 npc 레벨을 높혀야 npc가 주는 자원도 많아져

npc가 가끔 메달 2개 준다고 거르는 병신짓은 하지말자


- 20랩대 : 고난의 행군 시간이다 ㅠㅠ

니가 레이팅 관리를 어느정도 했다 하더라도 무조건 존나 높은 레벨 높은 새끼들이 나와..

보통 보면 여기서 뉴비들 제일 많이 접는다..ㅠㅠ

못잡겠으면 그냥 새로 찾기 해라

엔피씨만 잡으면서 작전보상 일일보상 테러데이로 버티면서 버텨봐 

어차피 붐비치 라이퍼 게임이니 느긋하게 생각하면서 그동안 미뤄둔 작은 업글하면서 버티면 됨


- 30랩대 : 30랩대에서는 가장 중요한 점은 진로 설정이야

보통 30랩 중반까지는 헤주조합으로 가는데, 14헤드 32랩에 연막이 해금되고, 15헤드 34랩에 메딕이 해금되는데 

연막의 등장은 워리어를 주력으로 가도 된다는 것이고, 메딕은 탱메를 가능하게 해

30랩대 중반에 헤주로 쭉 밀지, 워려나 탱메로 갈아탈지 결정 ㄱㄱ (탱메는 비추한다 그냥 헤주 쭉 가거나 워려 갈아타라)


37랩 16헤드가 되면 깡패가 되기 시작한다.. 상륙정이 7개와 조각제작소 업글이 가능한데 이제 웬만한 적들은 다 줘팸 가능




7. 레이팅과 공격충


흔히 여기도 그렇고 다른 커뮤티니도 그렇고 붐비치에서 제일 힘들어하는 부분이 레이팅이야


붐비치가 노잼화되는 사이클을 보면


맨탈유리 존나 털림 -> 아 짱개새끼들 존나 짜증나네! -> 안털릴려고 방타 올리고 아이스석상 놓기 시작하면서 레이팅 유지 -> 약탈을 못해 자원이 안모임 -> 농사충 전환 -> 화력 약화 컨트롤 병신됨 -> 자원 안모여 몇 놈 잡고 레이팅 올라 또 털림 -> 또 유리멘탈 시전하고 방어 강화 -> 무한 루프


이런식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나는 개인적으로 레이팅은 높을 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편인데


그래서 털리는거 신경끄고 최대한 공격 위주로 업글해서, 이를 기반으로 레이팅을 높게 유지하는게 좋다고 봐


많이 레이팅이 높아졌을 때의 장점이


- 1. 아침 일일보상은 레이팅 기반으로 온다. 높을수록 보상 증가


- 2. 많은 약탈량이 온전히 공격 업글에 투자되면 자연히 유저가 강해지고 높은 레이팅도 감당할 수 있게됨

- 그래서 작전할때도 도움이 됨

- 테러 스테이지도 더 어려운걸 깰 수 있게 됨

- 많은 기지를 깨니 당연히 획득하는 힘의 돌도 많아지고 더 좋은 석상을 가질 확률도 높음


- 3. 레이팅이 높아지면 상대가 어려워지지만 그만큼 상대가 가진 자원도 많아진다


- 4. 약탈 경험이 많으니, 컨트롤도 좋아진다 ㄹㅇ


- 5. 작전반 정보 수집에 도움이 됨


- 6. 솔까 쳐패는게 재밋지, 농사짓는게 재밋냐 농사 타이쿤이나 해라 


물론 아무리 공격 업글 집중해도 레이팅벽에 막힐때가 많다


그럴땐 그냥 엔피씨 잡으면서 보상으로 머충 업글하면서 붐비치 말고 콬창짓 하세여




3줄 요약

- 붐비치

- 좆망겜

- 길게도 썻다


join dcinside



디씨에서 퍼왔음!!! 좋은 공략이다 추가 공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하트 뿅뿅 클릭!!



반응형

댓글